2024.07.17
당 사는 보유 부동산을 임대하고 임대료를 수취하여 수익을 창출하며 수취한 임대료(리스 수익)를 매출액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.
리스 수익은 임대차 계약에 근거하여 매년 상승하고 있으며 제6기까지 당 사는 기중 발생한 임대료를 기준으로 수익을 인식하였습니다.
당 사는 매출액을 인식하는 방법에 관하여 면밀하게 검토하였으며, 결론적으로 전체 임대기간 동안 확정된 총 임대수익을 전체 임대기간으로 정액 안분하여 인식하는 것이 국제회계기준에 더욱 적합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. 이에 제7기 사업연도에 이를 반영하는 회계처리를 진행하였습니다.
이 과정에서 당 사는 누적된 조정리스료(4,843,372,470원)를 일시에 매출액으로 인식하게 되어 제7기의 손익이 일시적으로 급등하였습니다.
이와 관련하여 당 사는 투자자들의 혼선을 방지하고자 별도의 자율공시(24.01.19)를 통하여 이를 소명하였습니다.
금번 사업기부터는 누적된 조정리스료를 제외한 정상적인 균등리스료를 반영하여 회계처리를 진행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직전 사업연도 대비 매출액 및 손익이 하락하게 되었습니다. 이러한 사항은 전기의 일시적인 급등으로 인하여 발생한 변동 효과일 뿐 실제 수취해야 할 임대료를 수취하지 못하여 매출액이 하락한 것은 아닙니다.
이와 관련하여 매출액 인식 방법을 변경하기 전의 재무현황(제6기)과 현재(제8기)를 비교하여 변동 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수익,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모두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실질적인 임대수익 및 당기순이익이 전년 대비 상승하였다는 점을 의미하며, 현재 당 자산의 영업 상황에 영향이 없음을 다시 한 번 강조 드립니다.
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.